fnctId=departmentIntro,fnctNo=1512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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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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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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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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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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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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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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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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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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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KO1002 | 한국어문학입문(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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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는 한국어문학을 전공하려는 문과대 1학년 학생들을 위한 입문 과목이다. 학생들에게 한국어학과 한국문학이 학문 체계 전체에서, 그리고 현실 세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또 할 수 있는지 스스로 체감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전공 공부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나아가 공부의 방향성을 모색하도록 돕는다. 한국어학과 한국문학의 주요한 문제들에 대한 학과 교수들의 강의와 함께, 수강생들의 향후 진로 모색을 돕기 위해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의 초청 강연으로 진행된다. |
HKO1102 | 한국어의 이해(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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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학의 여러 영역과 주제 중 대표적으로 선정된 몇 가지 구체적인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룬다. 수강생들은 한국어학 지식을 수동적으로 학습하고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 및 토론을 하며 스스로 학습 내용을 구성해 나간다. 음운론 및 문법론 등 한국어의 형식·구조와 관련된 전통적인 핵심 분야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응용과 관련된 확장 분야도 다룬다. |
HKO1301 | 한국문학의 이해(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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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의는 한국문학의 개념 범위 주요한 흐름 등을 한국사와 한국문학사의 맥락에서 살펴봄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대하는 데 목적을 둔다. |
HKO2002 | 한국문학사 1(History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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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전문학의 역사적 변천을 거시적으로 살피고, 그 다양한 정보와 역사적 양상들을 인식하는 방법 및 시각을 확인하며, 문학사적으로 의의가 있는 대표적인 작품들을 직접 감상함으로써, 한국문학의 역사적 전통이 현대 한국문화에 원천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한다. |
HKO2003 | 한국문학사 2(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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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란 무엇인가? 문학을 역사로 서술한다는 것은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한국문학사 서술의 시대구분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러한 이론적 문제들을 먼저 검토한 다음 한국 현대문학의 흐름을 사적으로 개관한다. 1900년대 문학으로부터 1960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현대문학사의 중요한 정신,사상, 성격 등을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검토한다. |
HKO2101 | 말의 소리(Korean Pho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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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언어학 및 한국어음운론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익히고 이를 국어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 활용하고 연구한다. |
HKO2102 | 단어 구성원리의 이해(Morph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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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언어학의 형태론 이론을 학습하고, 그것을 한국어에 발전적으로 적용하여 한국어 형태론의 기본적인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
HKO2202 | 고전시가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Po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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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연구의 장애가 자료의 한계라 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려면, 해당 자료가 현전하게 된 경위를 밝히거나 해당 자료에 대한 정합한 방법론을 모색해야 한다. 그래서 실증적인 것을 우위에 두되 실증적 오류에서 벗어나기 위해 심리학, 예컨대 종교심리학(향가의 경우), 기생심리학(고려속요와 사설시조의 경우), 아동 및 노인 심리학(동요와 참요의 경우)에 기대어 고전시가를 이해하고자 할 것이다. 특히 해당 텍스트에 대한 기존의 주장과 그것이 지닌 문제점 등을 인지하여 해석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까지 진전시켜야 할 것이다. |
HKO2204 | 고전문학 입문(Introduction to Korean Classical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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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문학 중에서 '사랑', '죽음', '예술', '사상' , '인간' 등의 주제와 관련된 작품들을 선별하여, 해당 작품을 강독하고, 작품에 대한 간단한 감상 발표와 강의를 적절히 병행한다. |
HKO2205 | 고전문학과 스토리텔링(Korean Classical Literature and Storytel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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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한국 고전문학의 장르와 유형, 작품들을 대상으로 한국 고전문학 스토리텔링의 일반적 원리와 특수한 양상들을 탐구한다. 고전문학 전반을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이해할 뿐 아니라, 고전작품 스토리텔링의 현대화 가능성을 탐색한다. |
HKO2301 | 현대시 읽기(Readings in Modern Korean Po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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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에서는 한국 근현대시사에서 특별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작품들을 정선하여 쉽게 설명함으로써 수강하는 학생들이 한국의 대표적인 시작품을 통해 자신의 감춰진 상상력을 일깨울 수 있도록 한다. 시는 인간이 언어를 사용해서 세계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 중 최고의 경지를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경지의 시어는 종종 일종의 암호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따라서 우리가 시를 읽을 때는 시의 문법과 언어의 의미를 끈질기게 따라가며 정밀하게 분석하고 해석해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한 편 한 편의 시에 담긴 의미를 해명해 나가면서 자신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다시 들여다보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인간의 꿈과 고통을 폭넓게 이해하는 인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HKO2302 | 시 쓰기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Writing Po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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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는 시 쓰기의 이론을 공부하고 시 창작을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강의이다. 주요한 시 작품들을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현대시의 다양한 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시 창작 이론이 창작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학생들과 함께 살펴본다. |
HKO2303 | 아동문학 읽기(Readings in Children's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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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고전으로 평가되는 작품들을 읽은 후, 간단한 퀴즈 시험과 토론 보고서를 통해 출석을 점검함. 중간 및 기말고사는 정해진 작품을 분석 평가하는 평론 형식의 글쓰기를 시행하고 그를 통해 아동문학의 문학적 가치를 비평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높임. |
HKO2304 | 소설 쓰기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Writing Fi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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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는 소설 창작의 이론을 공부하고 소설 창작을 실제적으로 수행하는 강의이다. 기성 작가의 주요한 작품을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소설을 이해하는 안목과 소설 창작에 필요한 기법을 공부한다. 또한 학생들의 소설 창작 과정을 지속적으로 지도하여 한 편의 소설을 완성하는 예술적 즐거움을 제공한다. |
HKO2306 | 아동문학의 이론(Children's Literature(Problem Sol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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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아동문학의 성립, 전개, 그릇된 통념의 근원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2. 아동문학의 주요 장르에 대해 살핀다. 3. 아동문학 서사갈래의 주요 작품을 읽고 토론하면서 작품을 평가하는 안목을 높인다. |
HKO2307 | 현대시와 이미지 테크놀로지(Modern Poetry and Image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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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업에서는 현대시의 핵심적 문제들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현대시 이미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 및 이론들을 탐구한다. 특히 테크놀로지의 변화가 야기할 수 있는 현대시 이미지의 변화에 주목하고, 현대시 텍스트를 창조적으로 읽을 수 있는 관점들을 모색한다. |
HKO3001 | 학술 답사(Academic Explora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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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및 한국문학을 학습하는 데 꼭 필요한 지역을 답사하여 현장에서 한국어 자료 및 한국문학의 각종 자료와 공간적 배경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과목이다. 학술답사는 전공 필수과목으로서 2009학년도 한국어문학전공 진입생부터는 반드시 수강을 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
HKO3102 | 한국어의 문장구조(Korean Synt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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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장 구성의 통사, 의미론적 토대 2. 문장 구성의 기본 요소와 내적 속성 3. 한국어의 격체계 4. 한국어의 문장 구조: 주어 + 술부 5. 한국어 주어와 주제 6. 한국어 기타 논항부, 특이 논항부 7. 한국어 피사동 8. 한국어 부정법 9. 한국어 시제 10. 한국어 경어법 11. 한국어 문형 |
HKO3103 | 방언의 이해(Korean Dialect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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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언학의 일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방언조사를 통하여 한국어의 구체적인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
HKO3105 | 한국언어문화와 한국어 교육(Education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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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한국어 및 한국언어문화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구체적인 쟁점들을 살펴보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절하고 효과적인 한국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음운, 문법, 어휘 등 언어의 다양한 층위에 따른 교수 내용 및 방식뿐만 아니라 이해와 표현 등 언어 기능에 따른 교수 내용 및 방식도 학습하고, 언어 문화 교육, 외국어 습득 이론 등도 다루는 등, 한국어 교육의 여러 요소들을 개괄한다. |
HKO3106 | 옛글과 현대언어문화(Old Korean Documents and Modern Korean Linguistic Cul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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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 가운데에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친숙한 주제를 취사 선택하여 옛글을 읽어 나가고, 현대의 언어 생활과 옛 언어 생활을 비교 고찰한다. |
HKO3203 | 고전소설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Classical Nov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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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문학과 소설의 본질, 역사에 대한 일반 이론에 비추어 한국 고전소설의 특징과 발달사, 전통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여러 갈래 고전소설의 문예적 특성과 미학, 발달 과정 및 그 배경을 두루 개괄하고 대표적 작품 및 작가에 대해 살피면서 분석적 논의를 병행한다. |
HKO3204 | 고전작가론(Korean Writers in the Middle 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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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적인 고전 작가의 대표작을 읽고 감상한다. 2, 개별 작가의 대표작을 통해 그 문학세계의 전반적 특질을 이해한다. 3, 고전 작가가 제기한 다양한 문제들을 현재적 관점에서 재조명한다. |
HKO3206 | 설화와 민속의 이해(Korean Oral Literature and Folkl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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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비문학 및 민속학의 성격, 범주, 연구방법 등을 이해한다. 2. 구비문학(민속문학)의 하위 장르인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등의 특징을 파악하고 주요 작품에 대해 학습한다. 3. 민속문학 및 민속예술을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문화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
HKO3301 | 현대소설 읽기(Readings in Modern Korean Nove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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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보의 장편들 <천변풍경>과 <금은탑>을 다시 읽음으로써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본격문학과 통속문학이란 이분법을 해체한 그의 문학을 새롭게 보고자 한다. |
HKO3302 | 동화창작론(Theory of Writing Children's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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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들은 전반적인 아동문학의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 그 내용과 특징을 이해하며 창작의 실제를 학습하도록 한다. |
HKO3303 | 현대비평의 이론(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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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수업은 현대비평이론의 입문을 위한 강의이다. 주요한 이론들의 역사적 배경과 중심 인물들, 주요 저작과 기본 개념들을 공부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어렵게만 느껴졌던 현대비평이론의 주제와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HKO3304 | 비교문학의 이해(Introduction to Comparative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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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문학 이론이 역사적으로 어떤 지역을 중심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그 각 단계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본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개별 작품을 분석해 보며 비교문학의 접근법이 일반문학의 접근법과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일반적인 문학연구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 탐구해 본다. |
HKO3305 | 현대소설의 이론(Modern Korean Nov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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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이론과 관련된 체계적인 지식과 균형 잡힌 관점을 제공하는 수업이다. 소설의 동서양적 기원을 비교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게오르그 루카치, 뤼시앙 골드만, 르네 지라르, 발터 베냐민 등 대표적인 서구 소설론을 동아시아 서사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또한 한국 소설 작품들을 분석함으로써 소설 이론에 대한 실제적 이해와 적응을 도모한다. |
HKO3306 | 현대작가론(Studies on Modern Writ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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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근현대문학사의 일반적인 맥락을 학습하고, 그에 따른 중요 작가들과 작품들을 살펴본다. 2. 하나의 텍스트 안에서 시대와 삶이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 살펴본다. 3. 모든 학생들이 주어진 텍스트를 발제하고, 그에 따른 질의와 토론 과정을 통해 작품 분석 능력을 향상시킨다. |
HKO3307 | 현대희곡의 이론(Modern Korean Dram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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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이론의 발전의 기본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조와 극이론에 따른 작품을 여러 미디어 자료의 도움을 받아 고찰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자신만의 해석과 견해를 구성하고 발표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본 강의에서는 오늘날의 다양한 극적 장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학습자의 재미와 상상력을 증대케 하고자 한다. |
HKO3308 | 이야기 그림책의 탐구(Research on Narrative Picture Bo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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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그림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문학과 미술 분야의 어느 쪽에서도 취급하지 않는 탓에 지식의 축적과 경험의 전수에 적잖은 제약이 따른다. 그림책은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책으로서 그 가치와 효용은 널리 인정되고 있다.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글이 없더라도 연속적인 그림으로 서사가 실현된다. 어린이는 설사 글을 모르더라도 그림을 보는 게 아니라 읽는다. 이 독특한 원리를 명작 그림책을 통해 익힘으로써 그림책에 대한 심미안을 키운다. 또한 이미지와 스토리의 결합이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과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HKO3309 | 현대문학과 미디어(Korean Contemporary Literature and Med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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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은 전통적인 생산·유통·소비(독서)의 방식에서 급격한 변화에 직면해 있다. 작가의 원고가 편집자를 거쳐 출판사에서 출판되는 일반적 관행은 여전하지만, 1인 출판, 기획안을 통한 사전 후원에 의한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 등 전통적인 출판 시스템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또한 뉴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변화는 전자책, 웹소설, 디카시 등 문학 작품의 물리적 존재 방식도 바꾸고 있으며, 북튜버 등 독서와 관련된 새로운 플랫폼들의 등장으로 독서 문화의 방식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 수업은 이러한 현대문학을 둘러싼 미디어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더불어 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한 콘텐츠 기획자들의 특강이 병행한다. 강의 전반부는 교수가 집필한 교재인 대한민국 독서사를 중심으로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현대문학을 비롯한 책들의 생산, 유통, 소비의 구조가 어떻게 변해 왔으며, 각각의 시대마다 그 책들이 다양한 TV, 영화, 스마트폰 등의 매체들과 어떤 관계 속에서 존재했는가 등을 이해한다. 과제는 교수가 만든 미디어위키 안에서 각자가 정한 시대별 책을 하나씩 맡아 그것이 당대 대중들에게 어떻게 읽혔으며, 여러 매체들로 전환되는 양상 등을 정리한다. 이후 강의의 마지막 4주 동안은 현대문학을 생산, 소비하는 각종 플랫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을 듣는다. 대한출판문화협회와 MOU를 체결하여 강사 섭외 및 다양한 실습의 여러 조건 등에 도움을 받을 것이다. |
HKO4001 | 빅데이터와 한국어문학(Big data and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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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다양한 종류의 한국어 빅데이터를 통해 한국어문학의 기본적 사실과 이론들을 경험적으로 고찰하는 4학년 2학기 심화 응용 과목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 질문을 설계하고 이에 필요한 한국어 말뭉치와 한국문학 데이터베이스 등 전산화된 자료를 직접 수집ㆍ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지식을 새롭게 구조화하고 확장하며 응용하는 전공 역량을 배양한다. |
HKO4101 | 한국어의 역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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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 한국어, 중세 한국어, 근대 한국어를 거친 한국어의 역사적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2) 국어의 음운, 문법, 어휘 등 각 부문에서의 구체적 변화를 이해한다. (3) 국어의 음운, 문법, 어휘 등 각 부문에서 보이는 통시적 연속성을 이해한다. (4) 한국어사에 대한 이해가 현대 한국어의 정확한 이해를 위한 기초가 됨을 이해한다. |
HKO4104 | 옛말의 이해(Middle Korean Gramm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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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 가운데 중요도나 흥미의 관점에서 취사선택하여 간행 시기를 기준으로 엮은 자료를 읽어 나간다. 자료의 이해를 위한 사전 지식은 미리 조사하여 발표하고, 읽은 뒤에는 자료를 통해서 알 수 있는 변화를 정리해 본다. |
HKO4106 | 매체와 한국어 데이터 분석(Analysis of Media and Korean Language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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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목은 구어와 문어의 대표적인 매체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 및 사용역을 통해 실현된 한국어 데이터를 이용한 이론 및 응용 분야의 성과들을 개괄하고 목적에 따라 실제로 분석해 보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매체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한국어 콘텐츠의 성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전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HKO4204 | 고전 비평과 삶의 지평(The Criticism from the Viewpoint of Life 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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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젊은이들의 실제 삶의 문제와 깊은 관련이 있는, 한국 및 동아시아 고전 문학의 문학적 전범 형상들을 중심으로, 그 형상화 이면에 작용하는 비평적 인식과 사상적 배경을 이해한다 . |
HKO4205 | 글로벌시대의 고전텍스트(Classical Texts in the Global 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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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시대에 고전을 읽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고전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문화적으로 재창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수업입니다. |
HKO4302 | 청소년문학의 이해(Introduction to Young Adult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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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청소년문학의 주요 작품을 읽고 토론하는 가운데, 청소년문학에 대한 비평적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
HKO4304 | 현대비평 읽기(Readings in Modern Korean Literary Critici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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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강좌는 한국근대문학의 중요한 비평들을 읽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한국근대문학의 역사를 공부하는 수업이다. 전반부(1-8주)에는 한국근대문예비평사의 역사적 흐름을 주요한 비평을 직접 읽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공부한다. 후반부(9-15주)에는 주요한 작품과 그와 관련된 비평문을 학생들과 함께 읽어가면서 작품과 비평의 상호이해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
HKO4306 | 현대문학과 스토리텔링(Contemporary Literature and Storytell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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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문학 텍스트를 독해/분석함으로써 현대문학의 존재 양상과 원리를 학습한다. 그 중에서도 최근 문단에서 주목받고 있는 문학작품을 스토리텔링의 층위에서 분석한다.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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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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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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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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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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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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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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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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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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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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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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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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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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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